오늘은 하루 만에 블루호스트 환불한 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호기롭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위해 블루호스트에 가입했지만, 익숙해지기 쉽지 않은 인터페이스로 다시 티스토리로 넘어오시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블루호스트가 해외 서비스이다 보니 취소하고 환불을 받는 절차가 막막하게 느껴지는데요.
저 역시 하루 만에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한계를 느끼고 티스토리로 발걸음을 돌리기로 결정하면서 블루호스트에 지불한 비용을 환불받아야 했어요. 블루호스트 환불을 위해 외국 상담사와 소통을 해야 해서 긴장하기도 했지만, 어렵지 않은 절차로 서비스 취소를 완료할 수 있었어요.
오늘은 블루호스트 환불 절차와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최종 환불 후기까지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
블루호스트 환불 절차
블루호스트 환불이 망설여지는 이유는 상담을 통해서만 환불 절차를 완료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외국인 상담사와 소통을 해야한다는 점이 부담스럽기도 해요. 하지만 다행히 블루호스트에서는 365일 24시간 온라인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서 전화 통화가 아닌 상담사와의 채팅을 통해서 환불 절차를 진행할 수 있어요. 우리에게는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가 있으니 영어 상담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은 덜어두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우선 환불 절차를 자세히 알아보기로 해요. 우선 블루호스트 홈페이지에 접속해야겠죠?
블루호스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우측 상단 메뉴에 'Chat'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해당 메뉴를 클릭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상담사 연결이 지연될 수 있다고 하네요. 한국에서도 최근 콜센터 집단 감염이 발생했었죠. 블루호스트의 상담사들도 지금은 재택근무 방식으로 집에서 상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해요.
채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회원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이름은 자세히 적지 않아도 되고, 자신이 이용 중인 도메인 주소나 가입 시 사용한 이메일을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회원 정보를 입력하면 문의 주제와 내용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와요. 우리는 서비스를 환불받고 싶으니 '계정 폐쇄' -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 후 아래의 설명란에 '환불을 원한다'라고 작성하면 되겠죠? Topic은 'Close your account', Description은 'Shared Hosting', 설명란에는 'I want to get refund'라고 적어주었어요. 마지막으로 'FIND HELP' 버튼을 클릭하면 상담사와 연결됩니다.
제가 환불 당시의 채팅 내용은 캡처본이 남아있지 않아서 절차만 간략히 소개해 드릴게요.
처음 채팅이 시작되면 상담사는 원하는 서비스를 다시 한번 물어보는데요. 저는 'I want to get refund. I don't have enough time to use bluehost service right now.' 라고 대답했던 것 같아요. 환불 이유가 중요하진 않으니 적당히 대답하시면 될 것 같아요.
상담사는 알겠다며 메일로 Validation Token을 보낼 테니 확인하고 불러달라고 합니다. 가입 시 등록한 메일로 이동하면 사진처럼 번호가 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해당 숫자를 메시지로 보내주면 상담사가 우리 계정 정보에 접근 권한을 갖게 됩니다.
이후 상담사는 여러 확인을 거쳐 환불 가능 여부와 환불 금액을 설명해주는데요. 저는 Choice Plus 제품을 선택해서 $107.40를 처음에 결제했는데,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음에도 애초에 무료로 제공된다고 했던 도메인 등록은 취소가 안된다며 할인됐던 부분을 다시 제하고 $80.57만 환불된다고 안내를 받았어요.
하루 만에 거의 4만 원을 날린 꼴이네요. 그래도 어쩔 수 없으니 환불을 받겠다고 했어요. 가입 후 30일 이내에만 환불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정도 금액이라도 감지덕지 받아야겠네요. 저는 그나마 하루 만에 취소해서 일할 계산된 금액은 없지만, 가입 후 며칠이 지나 환불을 신청하면 일 수만큼 일할 계산된다고 해요.
환불 절차가 마무리되고 메일로 받은 환불 영수증이에요. 환불 절차는 영업일 기준 5 - 7일 내에 완료된다고 안내를 받고 채팅을 종료했네요. 거의 대부분 상담원분께서 설명하는 내용이고 대답할 것은 많지 않았어요.
블루호스트 환불 지연
저는 지난 3월 24일에 환불을 신청했는데요. 상담사의 설명에 따르면 못해도 그다음 주 금요일에는 환불이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환불 영수증이 메일로 온 이후 아무런 알림도, 환불 금액도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거의 100불에 달하는 작지 않은 금액이라 다시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어봤어요.
'나는 지난 화요일에 환불을 신청했는데, 아직 요금이 나에게 돌아오지 않았다'라는 식으로 설명하니 다시 알아보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더니 블루호스트에서는 환불 신청 당일에 환불 절차를 완료했다는 답변이 돌아왔어요. 아무래도 환불 지연은 카드사에게 문의해보라고 하네요.
결제 취소를 요청했다니 조금 더 기다려보기로 마음을 먹었어요. 그리고 지난 4월 8일, 환불 요청 후 2주가 지나서 카드사에서 카드결제 해외 취소 요청이 접수되었다는 문자가 도착했네요. 원래 접수 처리가 늦는 건지 블루호스트에서 늦게 접수한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접수가 되었으니 언젠가는 환불이 되겠죠?
4월 15일, 드디어 통장에 돈이 들어왔네요. 환불 요청 후 비용을 돌려받기까지 총 3주가 소요되었어요. 해외 결제 취소가 이렇게까지 오래 걸린 적은 처음이라 조금 걱정했었는데 다행이에요.
블루호스트에 가입한 계기는 남들과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를 이용하기 위해서였어요. 유튜브 '돈 버는 기술' 채널을 보고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해당 채널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했기 때문이에요. 구글 SEO에 좀 더 최적화되어있고, 사이트의 확장성에 있어서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뿐만 아니라 쇼핑몰, 커뮤니티 등의 페이지를 운영하기에 적합한 수단이었어요.
하지만 저는 하루 만에 환불을 결정하게 됐는데요. 확장성을 고려하지 않고 도메인 이름을 정했다가 변경이 되지 않는다라는 사실을 알고 좌절한 부분이 큰 이유였어요. 나중에 고객센터에 요청하면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게 되긴 했지만, 1부터 10까지 모든 부분을 스스로 설정해가며 운영해야 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하기엔 기초 지식과 준비가 부족했다고 느껴졌어요.
이상 블루호스트 환불 절차와 다시 돈을 돌려받기까지의 총과정이었어요. 언젠가 웹사이트 운영에 익숙해진다면 다시 한번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도전할 날이 오겠죠? 다들 좌절하지 말고 힘내서 블로그 운영 꾸준히 해나가셨으면 좋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려요 :)
꿈꾸는 홈버디 HY의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