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반기행 철원 손만두전골 등 5분 맛집 탐구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76회에는 철원의 자연을 담은 음식들이 소개되었습니다. 일일 드라마를 통해 주부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배우 '고세원'씨가 함께했는데요. 강원도 철원군은 우리나라 최전방 부대들이 위치한 곳으로 추운 날씨만 연상되지만, 사실 다양한 농특산물과 음식 즐길거리들이 풍부한 곳이라고 합니다. 그럼 뜨끈한 손만두 전골이나 해물 된장찌개 같은 백반기행 철원에서 소개된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백반기행 철원 손만두전골

백반기행 철원편에서는 추운 날씨에 몸을 데우기 위해 따뜻한 손만두 전골을 맛보러 갑니다. 손만두버섯전골집인 이곳의 상호명은 '솔향기'라고 하는데요. '손만두'답게 직접 만두를 빚고 만두피도 옥수수전분과 직접 짜낸 홍당무 당근즙을 배합해 숙성 과정을 거쳐 만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만두피가 노란 빛이 돌아 더욱 맛있어 보입니다. 만두 또한 평범하지 않은데요. 삶은 무나 김장 김치 등을 만두소에 넣는 이북 스타일 만두라고 하네요.

 

이곳의 만두전골은 맑은 탕이 아니라 사골육수를 사용해 뽀얀 색 국물이 특징입니다. 만두와 칼국수가 한데 담겨 나오는 것도 인상적인데요. 푹 익혀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끓이면서 함께 제공되는 고기나 야채, 버섯 등을 넣어 전골을 완성해 즐기는 재미가 있다고 합니다. 건더기를 건져먹고 남은 육수에 마무리 죽까지 끓여먹으면 그제야 '다 먹었다' 하는게 한국인 스타일이죠?

 

철원 손만두 전골은 백반기행 철원 촬영 이전부터 유명한 곳입니다. 지난 겨울에는 '맛있는 녀석들' 방송에서 동서남북 특집의 마지막 장소로 철원을 방문했을 때 이 손만두집 '솔향기'를 방문했다고 해요. 손만두전골 뿐만이 아니라 싱싱한 굴이 들어간 겉절이, 겉바속촉의 향긋한 파래전, 시원한 무김치 등등 밑반찬의 퀄리티도 훌륭해서 출연진들이 감탄했던 것이 인상적이었네요. 30년 가까운 세월을 이어오고 있다는 철원의 손만두집은 꼭 한번 방문해보고 싶습니다.

 

상호: 솔향기

주소: 강원도 철원군 공송읍 금학로 31-10

전화번호: 033-455-9259

영업시간: 12:00 - 21:30 (15:00-17:30 재료 준비시간/ 매주 월요일 휴무)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철원 메밀막국수

식객 허영만 씨와 배우 고세원씨는 철원의 막국수를 맛보는데요. 강원도 지역의 명물 메밀 향 가득한 메밀 막국수를 맛보기 위해 유명한 식당으로 이동합니다. 이곳 또한 앞서 소개한 손만두 전골집과 마찬가지로 이북 출신의 사장님이 운영하는 가게라고 하는데요. 직접 키워 수확한 메밀을 갈아만든 면이기 때문에 그 향이 다른 곳에 비할 수 없다고 하네요.

 

백반기행 철원에 소개된 메밀 막국수집은 4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가게라고 합니다. 주문이 들어오고 면의 반죽을 시작하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음식이 나오기까지 시간은 조금 걸릴지라도 살아있는 면의 식감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시중에서 메밀 국수라고 판매하는 국수들을 먹어보면 메밀 국수인데도 불구하고 쫄깃한 식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곳은 메밀 가루에 반죽을 위한 최소한의 전분만 첨가하기 때문에 메밀 향이 남다를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당연하게도 이곳의 대표메뉴는 메밀 물막국수, 메밀 비빔막국수라고 하네요.

 

면 뿐만 아니라 국수에 사용하는 육수도 남다르다고 합니다. 겨울 음식이지만 차가운 육수가 특징인 철원의 물막국수는 그 맛이 자극적이지 않고 은은하기 때문에 고소한 참기름 향과 육수에 사용된 약재의 향을 즐기다보면 어느새 중독되는 맛입니다. 육수를 줄이고 양념장을 얹은 비빔 막국수도 살짝 매콤하면서 새콤달콤함이 갓 뽑은 메밀 면발과 잘 어우러지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비빔 막국수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메뉴로 오가피, 생강, 감초 등과 함께 삶아낸 편육이 있습니다. 편육이지만 차갑게 내오는 것이 아니라 주문이 들어오면 메밀면수에 살짝 데워 제공하기 때문에 시원한 막국수와 아주 잘 어울린다고 하네요. 두툼하게 썰어낸 고기는 묵은지와 함께 싸먹어도 그 맛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출처: 망고플레이트

백반기행 철원의 메밀 막국수집의 상호명은 '내대막국수'입니다. 철원군 내대리에 위치하고 있어서 그렇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간판이 따로 없기 때문에 지도를 잘 보고 찾아가야한다고 하네요. 음식의 맛으로 승부하기 때문에 간판도 달지 않은 것일까요? 다소 멀지만 인기가 많아 식사시간에 너무 딱 맞춰가면 웨이팅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상호: 내대막국수

주소: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내대1 29-10

전화번호: 033-452-3932

영업시간: 11:00 - 20:30 (연중 무휴)

 

백반기행 철원 해물 된장찌개

또 한 가지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철원 편에서 주목할 메뉴는 '해물 된장찌개' '갓냉이 국수'입니다. '철원은 바닷가가 아닌데, 해물 된장찌개?'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백반기행 철원 편에서 소개된 해물 된장찌개 식당은 현지인이 추천하는 철원 맛집에 선정될 만큼 지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곳 식당의 상호명은 '포항식당'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내륙지방인 철원이지만 해물을 사용한 메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물된장찌개, 해물탕 등이 메인 메뉴이며 오징어볶음도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백반기행 철원편에서 소개된 해물 된장찌개의 경우 육수를 가득 부어 끓이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육수와 해물, 채소 등에서 우러나는 수분이 합쳐져 국물을 내기 때문에 맛의 깊이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기본 찬으로 갓 구운 조기와 구운 김이 항상 제공된다고 해요. 따뜻한 밥과 집밥 같은 한 상차림에 많은 단골을 보유하고 있는 집이라고 하네요.

 

상호: 포항식당

주소: 강원도 철원군 서면 자등로 579

전화번호: 033-458-3270

영업시간: 11:00 - 20:00 (15:00 - 17:00 재료 준비시간)

 

백반기행 철원 갓냉이국수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철원편 방송에서 소개된 음식인 '갓냉이 국수'는 철원 주민이 추천하는 메뉴 1위에 꼽힐만큼 인기가 많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그 생소한 이름답게 철원에서만 먹을 수 있는 메뉴이기 때문일텐데요. '갓냉이'라는 철원 토종 특산품을 이용한 국수라고 하네요. 국제슬로푸드협회의 한국 전통 음식에도 선정될 정도로 그 맛과 전통을 인정받은 갓냉이 국수는 어떤 음식일까요?

 

출처: 강릉뉴스

갓냉이는 ''의 맛이 나는 냉이라는 뜻에서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추운 한 겨울에 강원도 철원군의 고산지대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이라고 하는데요. 철원 토산품으로 인정받는 갓냉이는 오랜 세월 철원에서 식재료로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갓냉이를 이용한 갓냉이 국수는 전국요리경연대회에서 1등을 할 만큼 특산물이라는 의미 뿐만 아니라 맛에서도 인정받은 메뉴입니다.

 

백반기행 철원에서 소개된 갓냉이국수 식당은 상호명도 '갓냉이국수'입니다. 이곳의 음식에는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 맛이 뛰어나다고 하네요. 갓냉이 국수 뿐만 아니라 한우 버섯 전골과 세트로도 제공되며 1인 메뉴도 있다고 하니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상호: 갓냉이국수

주소: 강원도 철원군 서면 자등로 611

전화번호: 033-458-3178

영업시간: 11:00 - 20:00

 


오늘은 이렇게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철원편에 소개된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철원은 군부대로만 유명한 곳인줄 알았는데 이렇게 다양하고 특색있는 음식들이 있었다니 꼭 한번 방문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른 정보를 얻고 싶다면?
PC에서 컨텐츠 내의 링크나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모바일에서 컨텐츠 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꿈꾸는 홈버디 HY의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백반기행 진주 중앙시장 맛집 3곳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74회는 경남 진주의 밥상을 소개합니다. 경상남도 진주는 남강을 끼고 문화, 상업, 교육의 중심지로 성장해온 지역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갔던

hnynote.tistory.com

 

백반기행 영덕 물가자미(미주구리) 정식

TV조선에서 방영하는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73회에서는 경북 영덕의 밥상이 소개되었는데요. 예고편부터 푸짐한 해물 한상차림에 군침이 돌만큼 멋진 비주얼이었습니다. 이번

hnynote.tistory.com

 

티빙 실시간 무료로 tvN, JTBC 온에어로 챙겨보자

요즘 종편, 케이블 방송의 드라마들이 무척 인기가 많아요. 그런데 JTBC 부부의 세계도, OCN 루갈도 비슷한 시간대에 방송하다 보니 가족들끼리도 취향이 달라 한쪽은 포기를 해야 하는데요. 공중

hnynote.tistory.com

 

Btv유튜브 크롬캐스트 미러링 '없이' 바로 보는 방법!

아니 요즘 시대가 어느 때인데 TV에서 유튜브 정도는 볼 수 있는 거 아니야? 누군가 이 말을 한다면 Btv를 이용하는 저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못했을 거예요... 제가 사용하던 Btv 제품은 리모컨을

hnynot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