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다수 인원이 밀집하는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어버렸습니다. 이렇다 할 행사 한번 즐겨보지 못하고 2020년 한 해가 가버리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대안으로 떠오르는 비대면 언택트, 온택트 사업들은 어렵고 와 닿지 않는 것 같지만 조금만 살펴보면 집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공연이나 행사들이 많습니다. 언택트 온택트 뜻과 현재 활발히 진행 중이거나 예정되어 있는 언택트 축제 공연 마케팅 행사 참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택트(Untact), 온택트(Ontact) 뜻
언택트
'접촉(contact)'이라는 말과 부정을 뜻하는 'un'을 결합해서 만든 신조어입니다. 무인 기기나 인터넷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직접적인 대면 접촉이 줄어드는 양상을 의미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처음 국내에 등장한 2017년에는 일상에서 사람을 상대하지 않는 비대면 기술을 뜻하는 용어로 만들어졌으나, 2020년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상화된 상황에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언택트는 콩글리쉬로, 영어권 국가에서는 '넌 컨텍트(noncontact)', ‘노 컨텍트(no-contact)', '제로 콘택트(zero contact)' 등의 용어가 사용됩니다. (출처: 다음백과)
온택트
온택트는 비대면을 뜻하는 신조어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연결(On)이라는 개념이 더해진 용어입니다. 물리적으로는 떨어져 있지만 그것이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 계속해서 소통을 이어가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언택트 마케팅
언택트 마케팅은 바이러스 종식을 위한 비대면, 비접촉을 장려하는 사회적 요구를 따르며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원격 주문을 하거나 재택근무를 지원하는 원격근무 솔루션, 직접 방문하지 않고 VR을 통해 부동산 매물을 확인하는 등 새로운 형태의 소비문화가 언택트 마케팅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 언택트 공연 축제 행사 즐기기
1. 실시간 채팅으로 온라인 공연 즐기기
'홈서트'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오프라인 콘서트 대신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거리에 상관없이 각자의 공간에서 스트리밍으로 공연을 즐기는 방식을 말합니다. 공연장의 웅장한 음향효과나 뜨거운 열기를 직접 느끼지는 못하지만 대신 실시간 채팅으로 아티스트와 더 가깝게 소통하고 공연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러한 비대면 문화 트렌드를 가장 잘 이용하고 있는 아티스트로 방탄소년단을 꼽을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6월 온라인으로 유료 콘서트를 개최해 전 세계의 팬들과 한 차례 만남을 가졌고, 오는 10월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두 번째 콘서트가 개최 예정에 있습니다.
또한 SBS에서도 비대면 콘서트인 '2020 슈퍼 온택트'를 기획, 총 4주에 걸쳐 다양한 K Pop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이지만 실제 오프라인 콘서트처럼 인터파크를 통해 티켓팅을 진행하지만 오프라인 티켓에 비해 훨씬 저렴하며, 질 좋은 공연을 자신만의 편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또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넷플릭스나 왓챠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파티' 기능으로 전 세계의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영상에 대한 반응 나누며 즐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개최를 앞두고 있는 2020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또한 온라인 GV를 개최하면서 실시간으로 관객들과 패널들이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2. 시식, 시음 대신 먹방과 홈쇼핑으로 즐기는 다양한 먹거리 축제 행사
가을 이맘때는 다양한 지역 먹거리 축제 행사가 개최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대규모 행사 개최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음, 시식 등 제품 판매를 위한 주요 콘텐츠가 사실상 금지되었습니다. 이에 각 축제들은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한 언택트 축제를 기획하고 있는데요.
라이브 커머스란 소비자가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쇼핑하는 새로운 쇼핑 형태를 말합니다. 11번가, 카카오 쇼핑 라이브, 티비온(티몬) 등의 쇼핑 플랫폼에서 쇼호스트, 전문가들이 출연하여 제품을 설명하고 소비자에게 실시간 질문을 받으며 마치 직접 물건을 보고 질문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브 커머스의 한 예로, 대표적 지역 축제로 꼽히는 횡성한우축제는 오는 10월 15일부터 30일까지 16일간 온라인으로 축제를 진행하기로 하고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용 스튜디오까지 조성했습니다.
단순한 홈쇼핑 형태보다는 참가자들이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고기 굽기로 유명한 연예인 돈스파이크를 초청해 한우를 직접 요리해 먹고 즐기는 쿡방, 횡성한우 먹방, 집에서 따라 할 수 있는 횡성한우 레시피 등의 콘텐츠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먹방을 즐기고 등장한 한우를 최대 45%까지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온라인 축제 전용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횡성한우축제 TV'를 통해 축제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축제가 개최 예정에 있는데요. 아래에 예시로 '보은대추축제'와 '금산인삼축제' 링크를 첨부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꿈꾸는 홈버디 HY의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