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반기행 진주 중앙시장 맛집 3곳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74회는 경남 진주의 밥상을 소개합니다. 경상남도 진주는 남강을 끼고 문화, 상업, 교육의 중심지로 성장해온 지역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갔던 곳인 만큼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식객 허영만과 배우 박상민 씨가 출연한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74회 경남 진주 편의 음식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반기행 진주 중앙시장 맛집

 

*다른 정보를 얻고 싶다면?
PC에서 컨텐츠 내의 링크나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모바일에서 컨텐츠 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백반기행 진주 중앙시장 맛집 3곳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 나오는 진주 중앙시장입니다. 진주 중앙시장은 그 시작이 1884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무려 136년 전통을 자랑하는 진주를 대표하는 전통시장입니다. 현재는 진주 중앙유등시장으로 명칭이 바뀌어 불리고 있으며 전주비빔밥 등 다양한 먹거리가 유명한 곳이라고 합니다.

 

 

 

 

출처: 뉴스경남

 

#1 하동집

백반기행 74회에서는 진주의 유명한 복국과 복수육이 등장하는데요. 진주 중앙시장의 유명한 노포 복 전문점으로 '하동집'이 소개되었습니다. 하동집은 진주에서 가장 오래된 복요리 전문점이라고 합니다. 1955년에 개업한 하동집은 올해로 65년째를 맞으며 여전한 음식과 맛으로 자리를 지켜오고 있습니다. '하동복집'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출처: 경남일보
출처: 조선일보 주말매거진


백반기행에 소개된 진주 하동집의 요리는 맑은 국물에 복어와 콩나물, 미나리가 들어간 복국과 복 수육입니다. 복국은 맑으면서 진한 깊은 맛이 특징인데, 매일 삼천포에서 신선한 복어를 공수한다고 합니다. 다른 저렴한 재료로 국물을 만드는 가게와 달리 육수를 낼 때도 복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복 수육은 신선한 생물 복어를 통째로 데쳐내는 요리입니다. 음식은 제일 우선이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일 텐데요. 매일 아침 공수하는 복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음식의 맛도 훌륭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상호: 하동집

주소: 경남 진주시 중앙시장길 29-5

영업시간: 매일 07:00 - 21:00 연중무휴

전화번호: 055-741-1410

 

#2 제일식당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진주 편에는 또 진주의 명물 '진주비빔밥'이 등장합니다. 진주비빔밥은 진주의 유명한 향토음식입니다. 진주 중앙시장에는 진주 육회비빔밥 전문점인 '제일식당'이 소개되는데요. 

 

출처: 진주관광 모범음식점 소개(jinju.go.kr)


진주 육회비빔밥의 시작은 임진왜란 중 진주성 전투를 치룰 당시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성 안에 남은 소를 잡아 살은 육회로 만들어 나물과 섞어 비빔밥을 만들어 먹은 것에서 출발했다고 합니다. 당시 소를 잡고 남은 피를 버리기 아까워 선짓국을 만들어 먹었던 것이 이어져 지금도 진주비빔밥에는 선짓국이 함께 나온다고 하네요.

 

출처: 한식문화사전
출처: 중앙일보

진주비빔밥은 각종 재료와 육회의 붉은 색이 마치 꽃 같다 하여 '꽃밥', '칠보화반'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진주 제일식당은 신선한 나물과 육회의 절묘한 조화가 일품이라고 하네요. 육회는 항상 당일 준비하고 기름도 당일 짠 것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상호: 제일식당

주소: 경남 진주시 중앙시장길 29-2

영업시간: 매일 11:00 - 20:00 월요일 휴무(둘째, 넷째 월요일만/ 유등축제, 개천예술제, 명절연휴기간 제외)

전화번호: 055-741-5591

 

#3 평양빈대떡

백반기행 진주 편에서는 생소한 음식인 '거지탕'도 소개됩니다. 거지탕은 제사를 지내고 남은 전 따위를 함께 넣고 끓인 일종의 잡탕을 말합니다. 거지탕을 판매하는 '평양빈대떡' 포차에서는 거지탕에 들어가는 생선전, 고추전, 고구마전 등의 전을 직접 부치고, 생선 대가리와 야채 육수로 국물을 낸다고 합니다. 포차에서 판매하는 거지탕인 만큼 술안주로 훌륭하다고 하네요.

 

출처: 조선일보 주말매거진
출처: 주간동아
출처: 한식문화사전

상호: 평양 빈대떡

주소: 경남 진주시 진양호로 519

영업시간: 매일 17:30 - 24:00 부정기적 휴무

전화번호: 055-742-3412

 

이외에도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진주 편 74회에서는 등갈비찜, 등갈비탕, 빈대떡 등이 소개됩니다. 진주비빔밥 이외에도 다양한 진주 먹거리를 기회가 된다면 꼭 경험해보고 싶네요.

 

 

*사진출처: 사진 하단 참조

 

*다른 정보를 얻고 싶다면?
PC에서 컨텐츠 내의 링크나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모바일에서 컨텐츠 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꿈꾸는 홈버디 HY의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백반기행 영덕 물가자미(미주구리) 정식

TV조선에서 방영하는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73회에서는 경북 영덕의 밥상이 소개되었는데요. 예고편부터 푸짐한 해물 한상차림에 군침이 돌만큼 멋진 비주얼이었습니다. 이번

hnynote.tistory.com

 

티빙 실시간 무료로 tvN, JTBC 온에어로 챙겨보자

요즘 종편, 케이블 방송의 드라마들이 무척 인기가 많아요. 그런데 JTBC 부부의 세계도, OCN 루갈도 비슷한 시간대에 방송하다 보니 가족들끼리도 취향이 달라 한쪽은 포기를 해야 하는데요. 공중

hnynote.tistory.com

 

당근마켓 PC 동네인증으로 편하게 중고 거래 하자

오늘은 당근마켓 PC 이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아직 쓸만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가까운 지역의 사람들에게 쉽게 직거래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당근마켓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hnynot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