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몬밤 효능 14가지

레몬밤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으로 많은 분들이 찾는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허브의 일종인 레몬밤은 꽃과 잎, 그리고 줄기까지 이용할 수 있는데요. 레몬밤의 잘 알려진 효능만 해도 14가지나 됩니다. 하지만 섭취 시 주의사항도 분명히 있는 편인데요. 레몬밤의 효능은 무엇이고 어떻게 이용할 때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먹는 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밤 효능 14가지

레몬밤 효능 14가지

1. 중성지방 수치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레몬밤은 잎에서 레몬 향이 나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다르게는 벌꿀에서 유래한 '멜리사(Melissa)'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레몬밤 오일은 멜리사 에센셜 오일로 불립니다. 멜리사 에센셜 오일의 향은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중성지방(트리글리세리드) 수치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성지방은 단순 체중뿐만 아니라 각종 건강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입니다.


2. 심장 두근거림 완화

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레몬밤 추출물이 일부 사람들의 두근거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임상실험 기간이 짧고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전문가의 조언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천연 항균 효과

체내 박테리아와 싸우는 능력으로 레몬 밤은 뇌흐림 증상(브레인 포그), 소화 문제, 피로 등을 유발할 수 있는 효모의 일종인 칸디다(candida)에 대한 특별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4. 혈당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주로 제 2 형 당뇨병의 경우 레몬밤 추출물 또는 오일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레몬밤에 함유된 '로즈마린산'이란 물질의 영향입니다. 레몬밤에 함유된 로즈마린산은 라벤더의 21배, 로즈마리의 5배로 훨씬 많습니다. 의학적으로 인슐린을 대체할 수는 없는 건강보조식품입니다.


5. 불안 진정

레몬밤의 향은 감정을 편안하게 만들어 불안 진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불면증 치료

레몬밤의 효능물질은 주로 에센셜 오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일을 함유한 생잎이나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는 수면을 촉진하는 가벼운 진정 효과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7. 인지 기능 및 집중력 향상

레몬밤을 섭취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건조 추출물, 분말 등으로 레몬밤을 섭취한 젊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기분과 집중력이 개선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어린이의 ADHD 관리에 도움

레몬밤의 알려진 진정 효과는 어린 아이의 과잉 행동과 충동을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9. 헤르페스 바이러스 저항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종류가 다양하며 인체에 다양한 감염 반응을 일으킵니다. 체내에서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발병을 예방하여 바이러스를 통제할 수는 있습니다. 레몬밤은 구순염 등의 발병, 지속 시간 및 통증, 가려움증을 감소시키는 항히스타민 작용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 항암 관련 효능

레몬밤에 함유된 로즈마린산의 효과로 항암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11. 항염 관련 효능

만성 염증은 다양한 질병으로 발전하거나 신체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레몬밤에 다량 함유된 로즈마린산은 몸 전체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12. 과 활동성 갑상선 관리

레몬밤은 갑상선이 수용체 세포에 결합하는 것을 촉발하는 특정 물질을 차단해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떨어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3. 변비 완화

레몬밤 섭취는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배변기능 개선으로 변비 완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4. PMS 증상 감소(생리통 억제)

레몬밤 건조 추출물은 캡슐 형태로 복용하면 성가신 기분 변화, 체중 증가 및 팽만감 감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밤 부작용 주의사항

레몬밤은 허브의 일종이며 레몬밤 추출물도 건강식품, 차류로 분류되기 때문에 구매에 제약이 없습니다. 하지만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니 기저질환을 가졌거나 수유부, 특이체질,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에는 의사와의 상담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특히 건강 상태가 있거나 처방약을 복용하는 경우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 갑상선 약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레몬밤을 피해야 합니다. 

 

레몬밤을 과도하게 먹을 경우에 현기증이 일어나거나 구토 증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레몬밤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약 32mg이라고 합니다.

레몬밤 섭취방법

레몬밤 차 만드는 법 

재료

  • 잘게 썬 신선한 레몬밤 잎 ¼ 컵
  • 물 1 컵
  • 꿀 1 작은술

차 우리기

  1. 레몬밤 잎을 잘게 썰어 진액이 나오도록 합니다.
  2. 물 1컵을 주전자나 전기포트로 끓입니다. 
  3. 머그잔에 잎과 물을 섞고 10분 동안 우려냅니다. 
  4. 우려낸 잎은 건져내고 기호에 따라 꿀 1 티스푼으로 넣어 마실 수 있습니다.

생잎을 이용한 차를 만들기 번거롭다면 고형차 형태의 시판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샐러드 또는 좋아하는 요리에 향신료로 레몬밤 잎을 사용해 즐길 수 있습니다.

레몬밤 가공제품

레몬밤 잎을 매번 따서 섭취하기에는 번거롭습니다. 레몬밤은 다이어트식품으로 인기가 많기 때문에 시중에 다양한 레몬밤 추출물 가공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레몬밤은 건조 추출물을 분말형태로 섭취하거나 압축 캡슐 형태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아로마테라피를 위한 레몬밤 오일 제품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몬밤 키우기

레몬밤 잎을 사용하기 위해 집에서 직접 재배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레몬밤은 다년생 식물로 발아와 재배가 쉬운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 레몬밤은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 심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화분에 심어도 괜찮습니다. 흙이 촉촉하되 너무 습하지 않게 관리해줘야 합니다.
  • 레몬밤 씨앗의 발아에는 약 14일 정도가 요구됩니다. 야외에 파종할 경우 봄 서리가 지난 이후 시기가 적당하며 발아는 실내에서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레몬밤 씨앗을 발아시키는데는 태양빛이 필요합니다. 씨앗을 흙 위에 두거나 아주 살짝만 덮어 빛이 너무 차단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 레몬밤이 어느정도 자라면 옮겨심기를 통해 묘목끼리 너무 가깝지 않게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른 정보를 얻고 싶다면?
PC에서 컨텐츠 내의 링크나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모바일에서 컨텐츠 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꿈꾸는 홈버디 HY의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새싹보리 효능 주의사항

집에만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 운동량이 부족해 우리 몸의 내장 지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새싹보리가 혈

hnynote.tistory.com

 

티빙 실시간 무료로 tvN, JTBC 온에어로 챙겨보자

요즘 종편, 케이블 방송의 드라마들이 무척 인기가 많아요. 그런데 JTBC 부부의 세계도, OCN 루갈도 비슷한 시간대에 방송하다 보니 가족들끼리도 취향이 달라 한쪽은 포기를 해야 하는데요. 공중

hnynote.tistory.com